팝업레이어 알림

e9ce9c6550cb0d173cbb64ccc226995d_1593665585_2364.png
 

모바일 메뉴

전공

미술교육

전공개요

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은 중등 미술교육의 이념과 미술분야의 사회교육적인 차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도 창의적인 교육을 위한 제반 교육과정을 연구함으로써 우수한 미술교사를 양성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특히 실제 교육현장에서 고려해야 할 정서교육과 전공교육의 조화, 그에 필요한 각종 방법론 등을 중점 연구한다. 최근 변화하는 교육방법론의 환경적 변화에 따라 기존의 미술교육방법을 토대로 국내외의 미술관, 박물관 교육, 미술치료교육, 초등과정에서부터 고등과정까지의 다양한 교육개념을 연구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을 실천하는데 중점을 둔다.

미술교육자로서 자질과 능력을 개발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1

    창의ㆍ인성 미술교육 : 미래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창의ㆍ인성교육의 가치를 인식하게 하고 역량강화를 통한 창의ㆍ인성교육 개발을 유도하는 미술교사로서의 사명감을 함양한다.

  • 2

    창의적 미술 인재 육성 교육 : 미래교육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창의적인 발상을 할 수 있는 창의적인 미술교육 방법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3

    미술교사 자질 함양 : 품위와 인격을 유지하며 미술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미술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4

    전문지식 배양 : 미술교육학, 미술사, 미학 등 미술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적 지식을 습득케 하고 한국화, 서양화, 조소 등의 심화된 실기 활동을 통해 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배양한다.

  • 5

    현장 실무 능력 배양 : 정보화, 다문화시대에 적합한 창의적인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과 미술 수업 지도능력을 기르고, 아울러 학생의 정서를 안정시키고 치유적 효과를 위한 현장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6

    참여와 소통의 미술교육 문화 실현 : 미래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글로벌시대에 참여와 소통을 통한 미술교육문화를 실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 분야별 상담교수

  • 한 국 화 : 박종갑, 나형민
  • 회 화 : 박종해, 김동연
  • 조 각, 입 체 : 이종빈, 손정은
  • 미술교육ㆍ이론전반 : 최병식

전임교원

성명 직급 최종학위취득학교/학위명 세부전공 연구분야 연구실 전화번호 / E-mail
박종해 교수 경희대학교 미술학 석사 회화 드로잉 0637 jonghae@khu.ac.kr
최병식 교수 성균관대학교 철학박사 미술이론 미술평론 및 미술사,
미술교육
0643 spacebsc@unitel.co.kr
이종빈 교수 이탈리아 카라라 국립미술대학 조소 조소, 환경조각 0638
jblee@khu.ac.kr
손정은 교수 미국 매릴랜드
인스티튜트컬리지 오브 아트,
MFA
조소 복합매체 0639
madamshon@khu.ac.kr
김동연 교수 독일 뒤셀도르프미술아카데미 회화 복합매체 0633
sprache3@hanmail.net
박종갑 교수 홍익대학교 미술학 석사 한국화 수묵화 2309
namu42@khu.ac.kr
나형민 교수 서울대학교 미술학 석사 한국화 채색화 0636
qnamin@hanmail.net
이태호 교수 홍익대학교 미술학 석사 미술이론 전시기획 2308
leesan@khu.ac.kr
김흥모 교수 미국 샌프란시스코인스티튜트,
MFA
회화 회화, 사진 0585
heungmokim@khu.ac.kr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닫기

사이트맵

대학원 소개
전공
입학
학사
게시판
원우회/동문회
교육자과정
동문등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