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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전공개요

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전공은 21세기 우리나라의 학교, 기업, 및 비형식교육기관을 포함한 여러 교육환경에 적합한 교수·학습 제반 학습이론과 다양한 교육방법론, 그리고 이를 IT와 연결하여 IT 기반 학습환경 구성 등에 대한 탐구를 목적으로 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은 교육철학,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의 제반 학문이론을 기초로 하여, 실용적인 수업 (학교는 물론, 기업, 연구소, 기타 교육관련 기관에서의 수업, 학습 및 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목적으로 하는 매우 실용적, 응용적 학문이다.
구체적으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에서 다루는 내용은 좁게는 다양한 교육환경, 곧,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적용할 수 있는 여러 학습 및 훈련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학습이론, 교수설계이론, 교육방법, 학습 테크놀러지의 등의 활용등을 다루며, 넓게는 커리큘럼 설계와 시스템 설계에까지 펼쳐질 수 있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활용분야는 학교교육 외에도, 기업교육, 평생교육, 박물관 교육 등과 같이 정규적, 비정규적 형태의 모든 교육환경에 적용될 수 있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은 기본적으로 학습이론과 교수방법론에 기초하여, 첫째는 최근에 개발, 연구되고 있는 최첨단ICT와 교육환경의 접목을 활발히 연구하는데 이는 최근에 ICT활용 스마트 러닝, 모바일 러닝, 사이버대학 등의 분야에 있어서 그 역할과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둘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전공에서는 기존의 학습이론 중에서도 구성주의를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학습모형에 대한 실천적 연구를 실시함으로서 학습자 중심학습환경 구축을 위한 여러 학문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셋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전공에서는 최근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 시점에 문화예술교육과의 접목을 통한 교육이론과 실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서, 인지적 측면은 물론이고 감성적 측면까지를 포함한 명실 상부한 전인교육환경구축에 대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결국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전공을 다른 대학의 동일전공과 구분시켜주는 특성으로서 첫째, 교수학습이론으로서 ‘구성주의’를 기반으로 하여, 'PBL(문제기반학습)'이라는 교수학습모형을 중심으로 하는 각종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 둘째, 최근의 테크놀러지를 적극활용한 다양한 테크놀러지 기반 학습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논의를 심층있게 다루고 있으며, 실천영역으로서 학교와 기업교육은 물론 박물관, 문화기관 등의 비형식교육기관까지를 포함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21세기 창의성과 감성의 시대에 걸맞는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학교 문화예술 교육’(다문화교육, 박물관 연계 수업)으로 접근하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실천적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전공 분야별 상담교수

  • 교육공학 : 강인애 교수

전임교원

성명 직급 최종학위취득학교/학위명 세부전공 연구분야 연구실 전화번호 / E-mail
강인애 주임교수 Indiana University Ph. D 교육공학 구성주의, PBL, 온라인 교육박물관교육, 문화예술교육 02-961-0670iakang@khu.ac.kr
임병노 교수 Indiana University Ph. D 교육공학 이러닝, 교수체제설계 031-201-3785byunlim@khu.ac.kr
유영학 교수 경희대학교 Ph.D 교육사회 교육사회 및 정치교육 02-961-0389yooyh@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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